[2018스포츠10대뉴스⑩]'훈풍' 남북 체육교류, 2032올림픽 공동개최 추진까지
출처:뉴스1코리아|2018-12-25
인쇄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이벤트 속에서 스포츠팬들을 울리고 웃겼던 2018년이 저물고 있다. 멈춰있던 남북 체육교류가 급진전을 보였고 월드시리즈 무대에 선발로 나선 류현진과 호주오픈 4강에 진출한 정현 그리고 신드롬급 반향을 일으킨 박항서 감독 등 국위를 선양한 스타들도 넘쳐났다. 빛났던, 그러나 이면에 그림자도 함께 했던 2018년 스포츠 이슈들을 정리한다.

 

 

남북 체육교류의 기틀을 다졌다는 것도 2018년이 갖는 중요한 의미 중 하나다. 체육을 계기로 한반도 전체에 훈풍이 불고 있는 분위기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작된 남북 체육교류가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되고 있다. 올림픽 이후 여자 탁구가 가장 먼저 5월초 스웨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단일팀을 구성했고, 7월초에는 평양에서 통일농구대회가 15년만에 열렸다. 7월 중순에는 대전에서 열린 코리아오픈 탁구대회에 북한 선수들이 참가해 일부 종목에서 단일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8월에 있었던 아시안게임에서는 카누, 조정, 여자 농구 등 3개 종목에서 단일팀을 꾸려 대회에 임했고 카누 용선 여자 200m에서 동메달, 여자 500m에서 감격의 금메달을 획득했다. 각각 국제 종합대회에서 나온 남북 단일팀의 사상 첫 메달과 첫 금메달이었다. 이로 인해 시상대 맨 위에 한반도기가 걸리고 아리랑이 흘러나오는 역사적인 장면이 펼쳐졌다.

아시안게임을 마친 뒤에는 남북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에 도전하기로 했다. 올림픽을 주관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남북 공동개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진 장애인 아시안게임에서는 탁구·수영 단일팀이 메달을 따냈다. 유도 세계선수권 혼성 단체전에도 단일팀이 출전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씨름에서도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11월26일 아프리카 모리셔스에서 열린 제13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 위원회에서 씨름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남북 공동 등재가 확정됐다. 남북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공동으로 등재한 것은 씨름이 처음이다.

핸드볼에서도 사상 첫 단일팀이 탄생했다. 내년 1월 개막하는 독일·덴마크 세계남자선수권대회에 단일팀이 나선다. 핸드볼 단일팀은 이미 독일 현지에서 손발을 맞추고 있다.

레슬링협회 역시 2020 도쿄올림픽에 단일팀 파견을 준비 중이다. 종목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각 경기 단체는 남북 단일팀 구성에 적극적인 경우가 많다.

지난 14일에는 2차 남북 체육분과회담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남북은 빠른시간 안에 IOC에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 의향을 담은 편지도 공동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내년 2월15일 스위스 로잔에서는 IOC와 남북이 체육관계자 회의를 개최한다.

  • 축구
  • 야구
  • 농구
[EFL 트로피 프리뷰] 반즐리 FC VS 링컨 시티 FC
[EFL 트로피 프리뷰] 반즐리 FC VS 링컨 시티 FC
[반즐리 FC의 유리 사건]1. 반즐리 FC는 1승1패를 기록하며 조 2위에 3점으로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 경기에서 승점을 따내어 조별 리그를 통과하기 위해 동기를 부여받고 있습...
[EFL 트로피 프리뷰] 올덤 애슬레틱 AFC VS 볼턴 원더러스 FC
[EFL 트로피 프리뷰] 올덤 애슬레틱 AFC VS 볼턴 원더러스 FC
[올덤 애슬레틱 AFC의 유리 사건]1. 올덤 애슬레틱 AFC는 2경기를 패배하고 조 최하위에 랭크되어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홈에서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팀은 여전...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프리뷰] 인데펜디엔테 리바다비아 VS CA 센트랄 코르도바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프리뷰] 인데펜디엔테 리바다비아 VS CA 센트랄 코르도바
[인데펜디엔테 리바다비아의 유리한 사건]1.인데펜디엔테 리바다비아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12점으로 A조 15위에 있습니다. 인데펜디엔테 리바다비아는 이미 플레이오프행이 좌절되었...
‘간호사 여신’ 인플루언서, 호텔 욕조서 사망…용의자 유명 래퍼
‘간호사 여신’ 인플루언서, 호텔 욕조서 사망…용의자 유명 래퍼
대만에서 ‘간호사 여신’으로 불리며 유명해진 인플루언서 아이리스 시에(본명 시에이팅·28)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한 호텔 욕조에서 숨진 채 발견돼 현지 경찰이 타살 가능성을 ...
마릴린 몬로로 빙의한 모델 ‘마가린’ 김가린, “DJ로 히트곡 내는 게 목표”
마릴린 몬로로 빙의한 모델 ‘마가린’ 김가린, “DJ로 히트곡 내는 게 목표”
독특한 스타일로 주목받는 레이싱 모델 마가린(본명 김가린·26)이 음원 발매를 목표로 DJ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지난 11월 2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4.346k...
‘10kg 감량’ 현아, 마카오 무대서 쓰러진 뒤 사과… “기억 안 나, 정말 미안해”
‘10kg 감량’ 현아, 마카오 무대서 쓰러진 뒤 사과… “기억 안 나, 정말 미안해”
가수 현아가 마카오 공연 중 쓰러진 가운데, 직접 사과하며 팬들을 안심시켰다.9일 현아는 자신의 SNS에 “정말 미안하다. 좋은 모습 보여주고 싶었는데 프로답지 못 했던 것만 같고...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