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이용규 FA '+1년' 계약, 한용덕 감독 요청 있었다
출처:OSEN|2019-03-19
인쇄



지난겨울 FA 이용규(34)와 한화의 협상은 1월말까지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계약 기간 때문이었다. 베테랑 선수들과 장기계약을 원치 않았던 한화는 2년을 제시했고, 이용규 측은 3년을 원했다. 그 접점이 옵션 충족에 따른 ‘+1’년 계약이었다.

일본 오키나와 스프링캠프를 떠나기 전날이었던 지난 1월30일 저녁 한화는 이용규와 2+1년 최대 총액 26억원에 계약을 완료했다. 보장 금액은 10억원, 옵션 금액이 16억원으로 배보다 배꼽이 큰 계약이었지만 당초 이용규와 계약에 미온적이었던 한화로선 나름 후한 대우였다.

그 뒤에 한용덕 감독의 요청이 있었다. FA 협상이 지지부진할 때 한용덕 감독은 구단에 내부 FA 선수들을 잡아 달라는 요청을 했다. 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당초 한화 구단에선 내부 FA 선수들과 2년 이하 계약이 아니면 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한 감독 요청 이후 이용규는 +1년을 추가하는 것으로 접점을 찾았다”고 귀띔했다.

한 감독이 이용규를 비롯해 송광민, 최진행 등 내부 FA 선수들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구단도 완강한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섰다. FA 협상은 구단의 몫이지만 현장의 의견, 특히 감독의 요청을 무시할 수 없다. 감독 마음을 읽은 송광민이 가장 먼저 계약을 했고, 이용규도 2+1년으로 접점을 찾아 계약했다.

한 감독의 이용규 잔류 요청은 현실을 바라본 결정이었다. 한화는 10개팀 중 외야가 가장 취약하다. 이용규가 전성기를 지나 하락세라 하더라도 한화에선 주전으로 쓰임새가 충분했다. 젊은 선수 육성, 리빌딩 작업을 맡은 한 감독이지만 이용규 없이 당장 외야를 꾸리기 어려웠다.

캠프에서 한 감독은 김태균이 1루 수비에서 완벽한 몸 상태를 보이자 외야 구상을 다르게 했다. 정근우를 외야로 옮긴 것이다. 김태균과 이성열이 1루와 지명타자를 나눠 맡고, 정근우를 외야로 옮겨 팀 내에서 공격이 가장 강한 3명의 타자를 한꺼번에 활용하기 위함이었다.

코너 외야의 휘는 타구 처리에 어려움을 겪은 정근우가 중견수를 선호했고, 이 과정에서 중견수였던 이용규가 좌익수로 이동했다. 그러나 중견수는 좌우로 넓은 범위를 커버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은 자리다. 한 감독이 중견수 정근우 카드를 구상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었던 것은 우익수 제라드 호잉과 함께 좌익수 이용규가 넓은 범위를 커버하며 정근우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 있었다.

캠프 연습경기부터 시범경기까지 한 감독은 중견수 정근우 카드를 시험했다. 외야 경험이 풍부한 이용규는 검증이 된 선수인 만큼 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좌익수 자리는 양성우, 김민하, 장진혁, 유장혁 등 젊은 선수들로 테스트하며 개막 엔트리를 추리기 위해 썼다.

이처럼 거의 모든 세팅이 이뤄진 시점에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 한 감독의 구상은 완전히 어그러졌다. 한 감독은 “생각지도 않은 일”이라며 당황한 뒤 “캠프에서 (이용규가 들어간 라인업이) 분명 베스트 멤버라고 했는데 그건 다 잊어먹었나 보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용규가 필요했던 한 감독은 FA +1년 계약까지 구단에 요청했지만 돌아온 건 개막 일주일 전 트레이드 요청이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이탈리아 세리에 A 프리뷰] US 크레모네세 VS US 레체
[이탈리아 세리에 A 프리뷰] US 크레모네세 VS US 레체
[US 크레모네세의 유리한 사건]1.베테랑 공격수 제이미 바디 선수가 지난 볼로냐 FC 1909전에서 멀티골을 완성하며 팀 승리에 일등공신이 되었습니다. 그가 올 시즌 리그에서 4...
[프랑스 리그 1 프리뷰] 툴루즈 FC VS RC 스트라스부르
[프랑스 리그 1 프리뷰] 툴루즈 FC VS RC 스트라스부르
[툴루즈 FC의 유리한 사건]1. 툴루즈 FC는 리그 10위에 위치하며 6경기 연속 무승 행진 중입니다. 승리로 복귀하려는 동기가 있습니다.2. 산티아고 이달고가 지난 경기 종료 ...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틀레틱 빌바오의 유리한 사건]1.아틀레틱 빌바오는 이날에 지리적 우위를 점합니다. 아틀레틱 빌바오는 이날에 좋은 컨디션을 되찾도록 하겠습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유리한 사...
레드벨벳 웬디, 아찔아찔 아슬아슬
레드벨벳 웬디, 아찔아찔 아슬아슬
그룹 레드벨벳 웬디가 아슬아슬한 패션을 선보였다.웬디는 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야경을 배경 삼아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사진 속 웬디는 어깨를 비롯해 가녀린 몸선이 도드라...
‘송민호 열애설’ 박주현, 온천에서 드러낸 반전 몸매
‘송민호 열애설’ 박주현, 온천에서 드러낸 반전 몸매
배우 박주현이 근황을 전하며 물오른 미모를 뽐냈다.박주현은 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내사랑 자쿠지”라는 글과 야외 온천으로 보이는 공간에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초...
이채영, 남다른 상체 건강美…올해도 치명적이었다
이채영, 남다른 상체 건강美…올해도 치명적이었다
배우 이채영이 2025년을 한 달 앞두고 한 해를 돌아봤다.이채영은 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1월부터 11월까지. 2025, 이제 한 달 남았군. 재밌게 살았다, 올해도”라는 글...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