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더싸움이 승패 좌우한다. 강팀은 강하게, 약팀은 우회전략. -PBA 팀리그
출처:마니아리포트|2020-09-18
인쇄


전체적인 전력이 다소 뒤처지더라도 출전순서만 잘 짜면 뜻밖의 승리를 거둘수 있다. 오더싸움이 4단2복으로 승부를 가르는 PBA 팀리그의 중요 전략으로 떠올랐다.

여자선수를 포함, 최소 5명이 한 팀인 2020-2021 PBA 팀리그에는 현재 6개팀이 출전, 1라운드를 치뤘다. 신한알파스와 웰뱅피닉스가 공동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6위팀인 블루원 엔젤스와 큰 차이가 없다.

한게임의 승패에 따라 2~3계단의 순위가 오르고 내리는 수준이다. 절대강자 없는 혼전상인데 누구를 누구와 붙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팀리그는 남자복식 경기로 출발, 여단식-남단식-혼합복식-남단식-남단식 순서로 진행된다. 4-0으로 끝날 경우 5, 6세트 출전선수는 싸울 기회조차 없다. 실제로 1라운드에선 4-0경기가 두 차례 있었고 완패한 팀의 남자 선수들중 1~2명은 뛰어보지도 못했다.

싸우게 되는 팀보다 강하다고 생각하면 순서는 간단하다. 무조건 1~4순위에 강자를 배치하면 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생각하면 1~2세트에선 강자를 피하고 자기팀의 강자는 3세트 이후에 배치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만 하다.

1라운드에서 TS·JDX는 SK렌터카에게 처음 두세를 내주었으나 나머지 4세트를 모두 이겨 4-2로 역전승했다.

1위팀인 웰뱅피닉스는 강자급인 쿠드롱을 전진 배치하는 게 맞다. 6위팀인 블루원은 강동구나 사파타를 뒷 순위에 두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병법에 이하사적상사(以下駟敵上駟)이상사적중사(以上駟敵中駟)이중사적하사(以中駟敵下駟)라는 전략이 있다.

나의 하등급 말로 적의 상등급 말을 상대하고 상등급 말로 중등급 말을 상대하며 중등급 말로 하등급 말을 상대하게 하는 것으로 약할 땐 맞 드잡이 보다는 우회 작전을 선택해야 한다.

개개인의 전략차가 심하다면 방법이 없지만 엇비슷한 경우 상, 중, 하를 모두 맞대결시키면 3-0으로 패할 것도 상에는 하, 중에는 상, 하에는 중을 기용하는 작전을 구사하면 2-1로 이길 수도 있다.

그러나 팀리그의 독특한 특징인 남녀혼성경기는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여자선수가 6경기 중 2경기는 반드시 뛰어야 한다. 2세트는 단식이지만 4세트는 혼합복식이다. 여자선수가 김가영(신한), 이미래(TS·JDX) 등 한명뿐인 두 팀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두 경기를 다 뛰어야 하지만 4개팀은 2명의 활용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김가영, 이미래에게 조금이라도 강한 선수를 먼저 내세우고 혼합복식은 팀웤을 감안해야 한다. 그것은 김가영, 이미래도 마찬가지다. 김가영은 혼복 5게임에서 3승2패를 기록했는데 마민캄과 함께 한 2경기는 모두 이겼다. 이미래는 혼복 4승1패로 김남수와 짝을 이룬 경기가 유일한 패배였지만 상대가 김가영-마민캄으로 강하긴 했다.

남복은 한 선수가 공격에 성공하면 계속 이어가므로 강자 우선이지만 남녀혼복의 경우 공격을 교대로 한다. 한명이 잘해도 파트너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공격의 흐름이 깨어질 수 밖에 없다. 파트너간 호흡이 가장 중요한 경기이다.

이제 1라운드가 끝났다. 6라운드까지 길은 멀고 우승의 가능성은 아직까지 어느 팀에게나 다 있다. 개개인의 경기력 못지않게 오더싸움과 팀웤이 중요한 PBA 팀리그다.

  • 축구
  • 야구
  • 농구
[K리그1 현장리뷰]'이청용 AS→루빅손 벼락골' 울산 살았다, 수원FC 1-0 제압…조현우 폭풍 선방, 싸박 동점골→VAR 무산
[K리그1 현장리뷰]'이청용 AS→루빅손 벼락골' 울산 살았다, 수원FC 1-0 제압…조현우 폭풍 선방, 싸박 동점골→VAR 무산
피말리는 '9위 전쟁', 울산 HD가 천신만고 끝에 '강등의 그늘'에서 벗어나고 있다.'하나은행 K리그1 2025' 파이널B에서 광주FC에 이어 FC안양이 잔류를 확정했다. 이제 ...
[라리가 프리뷰] 셀타 비고 VS FC 바르셀로나
[라리가 프리뷰] 셀타 비고 VS FC 바르셀로나
[셀타 비고의 유리 사건]1. 파블로 두란은 주중 유로파 리그 경기에서 두 골을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2. 셀타 비고는 주중 유로파리그 경기에서 NK 디나모...
[분데스리가 프리뷰] SC 프라이부르크 VS FC 장크트파울리
[분데스리가 프리뷰] SC 프라이부르크 VS FC 장크트파울리
[프라이부르크의 유리 사건]1. 프라이부르크는 주중에 유로파리그 원정경기에서 3-1로 니스를 이겨서 앞 4경기에서 3승1무를 기록했습니다.2. 프라이부르크는 지난 리그 원정경기에서...
장원영, 란제리 입고 '엉덩이 살랑' 디제잉… "인형인가"
장원영, 란제리 입고 '엉덩이 살랑' 디제잉…
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이 아찔한 자태를 자랑했다.8일 장원영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근황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장원영은 란제리 형식의 민소매와 블랙 숏팬츠, 후드...
'솔로지옥4' 김아린, 비키니 입고 인형 몸매 과시…역대급 반응 터졌다
'솔로지옥4' 김아린, 비키니 입고 인형 몸매 과시…역대급 반응 터졌다
'솔로지옥4'로 얼굴을 알린 김아린이 청량한 휴양지에서의 여유로운 근황을 공개했다.김아린은 8일 개인 SNS를 통해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 속 그는 짙은 초록빛 숲...
“추억 여행”…허가윤, 맑은 미소로 완성한 초록빛 질주
“추억 여행”…허가윤, 맑은 미소로 완성한 초록빛 질주
따뜻한 바람과 눈부신 햇살이 새겨진 여름 들판, 허가윤은 어린 시절로 다시 돌아간 듯 미소를 머금고 달리고 있었다. 만추의 끝, 한 바탕 유쾌한 자유가 푸르른 하늘 아래 펼쳐진 한...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