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풀카운트] '4년 전 95억' 차우찬, 두 번째 FA는 찬 바람?
출처:오마이뉴스|2021-01-10
인쇄

[KBO리그] FA 앞두고 어깨 부상당한 차우찬, 4년 전에 비해 가치 급락해


KBO리그 FA 시장이 점점 닫혀가고 있다. 16명의 승인 선수 중 10명이 계약서에 사인해 62.5%의 계약률에 이르렀다.

6명의 미계약 FA 선수 중 한 명은 좌완 투수 차우찬이다. 1987년생인 그는 2006년 2차 1라운드 7순위로 삼성 라이온즈에 입단해 철벽 마운드의 한 축을 담당한 ‘삼성 왕조‘의 일원이었다. 주로 선발 투수로 뛰어왔으나 2014년에는 불펜 필승조를 맡아 21홀드를 수확하기도 했다.

2016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처음 취득한 차우찬은 LG 트윈스로 이적했다. 4년 총액 95억 원으로 현재까지 깨지지 않고 있는 FA 투수 최고액이다. 실제 계약 규모는 100억 원을 넘어섰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차우찬은 LG 이적 첫해인 2017년부터 3년 차인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0승 이상을 달성했다. 매해 170이닝 안팎을 꾸준히 소화하며 이닝 이터의 면모를 과시했다. 세부 지표가 썩 좋지 않고 투수 친화적인 잠실구장의 덕을 본다는 관점이 있었다. 하지만 선발 투수가 귀한 KBO리그의 현실을 감안하면 LG가 ‘오버 페이‘ 한 것은 아니라는 반대의 관점도 있었다.

문제는 두 번째 FA 자격을 취득을 앞둔 2020시즌이었다. 차우찬은 7월 24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 선발 등판했으나 어깨 통증을 호소해 한 타자만 상대하고 강판되었다.



류중일 감독은 차우찬이 포스트시즌에라도 돌아와 주기를 바랐으나 결국 시즌 아웃을 피하지 못했다. 그의 2020시즌 성적표는 13경기 등판 5승 5패 평균자책점 5.34 피OPS(피출루율 + 피장타율) 0.798로 마무리되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0.83에 불과했다.

투수의 어깨 부상은 팔꿈치 인대 부상에 비교해 더욱 위험시된다. 팔꿈치 인대 접합 수술은 성공 가능성이 크지만 어깨는 가급적 칼을 대지 않고 재활을 선택하는 이유다. 1987년생으로 만 34세 시즌을 치르게 될 베테랑 차우찬이 재활을 거쳐 얼마나 몸 상태를 되찾을지도 미지수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FA 등급제에 따라 차우찬은 B등급으로 분류되었다. 그를 타 팀에서 영입할 경우 25인 보호 선수 외 보상 선수와 전년도 연봉 100%의 보상금, 혹은 전년도 연봉의 200%의 보상금 중 하나를 LG가 원하는 대로 제공해야 한다. 2020년 연봉이 10억 원이었던 그를 타 팀이 영입하며 보상 선수 없이 보상금 200%를 지불해도 20억 원이 소요된다. 차우찬의 이적 가능성이 크지 않은 이유다.



원소속팀 LG에 잔류한다 해도 차우찬의 입지는 예전 같지 않을 전망이다. LG는 새 외국인 투수로 좌완 수아레즈 영입에 성공했다. 메이저리그 경력을 갖춘 수아레즈가 정상 가동될 경우 LG는 켈리와 함께 리그 최강 외국인 원투 펀치를 구성할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젊은 좌완 선발 투수로는 지난해 가능성을 선보인 남호와 김윤식이 있다. 일각에서는 차우찬이 LG에 잔류하면 불펜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을 제기하기도 한다.

차우찬의 FA 계약은 우규민이 참고가 될 수 있다. 두 번째 FA 자격을 취득한 우규민은 지난 연말 1+1년 총액 10억 원에 원소속팀 삼성에 잔류했다. 대내외적으로 불리한 환경에 처한 FA 차우찬의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 축구
  • 농구
  • 기타
PSG 이강인, 25m 슈팅 후 주저앉아… '발목 부상 교체'
PSG 이강인, 25m 슈팅 후 주저앉아… '발목 부상 교체'
프랑스 프로축구 리그1 파리 생제르맹(PSG)에서 활약 중인 이강인(24)이 경기 도중 발목 부상으로 교체됐다.이강인은 15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
레알 마드리드로 떠난 '리버풀 배신자' 또또 벤치 앉았다…"가장 자격 있는 선수가 뛸 것이다"
레알 마드리드로 떠난 '리버풀 배신자' 또또 벤치 앉았다…
"가장 자격 있는 선수가 뛸 것이다."레알 마드리드는 13일 오후 11시 15분(한국시각) 스페인 도노스티아의 에스타디오 무니시팔 데 아노에타에서 열린 2025-26시즌 스페인 프...
이랜드전 승리에도 침착했던 수원 이하라 코치 "앞으로의 경기가 더 중요...승격만 바라보겠다"
이랜드전 승리에도 침착했던 수원 이하라 코치
지난 6월 한일 축구 관계자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일본 축구의 전설인 이하라 마사미 전 가시와 레이솔 감독이 K리그2 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코치로 부임한다는 이야기가 들...
치어리더 이진, 크롭티에 푹 빠진 일상
치어리더 이진, 크롭티에 푹 빠진 일상
치어리더 이진의 일상 속 패션이 눈길을 끈다.1998년생 이진은 지난 2023년부터 프로야구 LG 트윈스 소속 치어리더로 활동 중이다.2021년 데뷔 후 여자 프로농구 인천 신한은...
임현주, 청순 미녀의 반전 비키니…163cm인데 비율 대박
임현주, 청순 미녀의 반전 비키니…163cm인데 비율 대박
연기자 임현주가 반전 매력을 드러냈다.임현주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일상의 순간을 포착한 사진을 여러장 공개했다. 사진 속 그는 귀여운 강아지와 함께 물놀이하는가 하면 ...
‘대만 홀린 여신’ 이다혜, 시원스런 여행룩에 깜찍한 표정으로!
‘대만 홀린 여신’ 이다혜, 시원스런 여행룩에 깜찍한 표정으로!
‘대만의 치어리더 여신’으로 떠오른 이다혜가 시원스런 여행 패션을 선보였다.이다혜는 14일 자신의 SNS 계정에 “여름이었다!”는 멘트와 함께 대만에서의 광고 촬영 상황으로 보이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