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잃어버린 국민 신뢰 회복하려면?
출처:이데일리|2025-04-25
인쇄
지난해 대한민국 체육계는 전 국민에게 지탄의 대상이었다. 파리 올림픽 배드민턴 여자 단식 금메달리스트 안세영 선수의 작심 발언이 계기가 돼 조직 사유화와 비정상적 관행 등 체육계의 구시대적 병폐가 수면 위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안세영의 비판 후 논란은 일파만파 했지만, 약 6개월의 시간이 흐른 지금 정작 누가 어떤 책임을 졌는지 묻는다면 답변이 머뭇거려진다.

스포츠계에 만연한 각종 비리와 불공정 문제는 책임 구조가 명확하지 않고 의사 결정 과정이 불투명한 데서 비롯된다. 시스템 부재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보니 책임질 사람을 가리기 힘든 일이 되풀이된다.

체육 관련 협·단체 등 스포츠 조직에도 금융권처럼 ‘책무구조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책무구조도는 금융회사 주요 업무의 최종 책임자를 사전 특정해 두는 제도로, 내부통제 책임을 하부에 위임할 수 없도록 하는 원칙을 구현한다.

황은숙 법무법인 지평 경영컨설팅센터 상무는 지난 23일 ‘제34차 스포츠정책 포럼’에서 “현재 스포츠 조직은 책임이 불명확하고 권한이 집중되며 외부 감시가 어려운 구조”라면서 “책무구조도 도입을 통해 역할별 책임, 실행, 감독, 자문을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간 체육계는 괄목할 성장을 이뤄왔지만, 그 이면에는 선수 인권 침해, 조직 내 비리, 불투명한 의사 결정 등 구조적 문제들이 켜켜이 쌓여왔다. 곪은 상처는 결국 터져버렸고, 이를 지켜본 국민의 실망감은 무척 컸다.

최근 선출된 체육계 리더들은 한목소리로 개혁을 외치며 국민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그들이 외치는 ‘개혁’과 ‘신뢰 회복’이 진정성을 갖기 위해선 강력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어쩌면 책무구조도는 조직 구성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안전망일 수 있다.

“누구의 책임인지 물었을 때 더 이상 ‘모른다’는 답변은 나오지 말아야죠.” 황 상무가 포럼에서 힘줘 했던 말이 귓가를 떠나지 않는다.

  • 축구
  • 야구
  • 농구
'방출 통보' 받은 김민재, 이적 초읽기...바이에른 뮌헨, 이미 '대체자' 구했다! "FA 영입, 수비 리더 될 것"
'방출 통보' 받은 김민재, 이적 초읽기...바이에른 뮌헨, 이미 '대체자' 구했다!
김민재(바이에른 뮌헨)의 이적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뮌헨 소식을 전하는 '바이에른 인사이더'는 16일(이하 한국시각) "요나단 타(레버쿠젠)는 뮌헨으로 이적할 가능성이 높다. 타의...
‘토트넘 오피셜’ 포스테코글루 공식발표…손흥민 UEL 결승전 선발 출전 “준비 끝났다, 언제든 뛸 수 있다” 청신호
‘토트넘 오피셜’ 포스테코글루 공식발표…손흥민 UEL 결승전 선발 출전 “준비 끝났다, 언제든 뛸 수 있다” 청신호
손흥민(33, 토트넘 홋스퍼)이 유럽 정상 도전을 향한 마지막 준비를 마쳤다. 최근 복귀전에서 실전 감각을 끌어올렸다. 이제 유로파리그 결승전에 모든 걸 집중한다.17일(한국시간)...
11경기 무패, 전북 왜 잘나가나요?…포옛 감독 “팀 내 경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11경기 무패, 전북 왜 잘나가나요?…포옛 감독 “팀 내 경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거스 포옛 감독이 전북현대가 잘 나가는 비결에 대해 말했다.전북은 17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FC안양과 하나은행 K리그1 2025 14라운드 홈경기를 앞두고 있다. 현재 전북은 7...
슈퍼모델 테일러 힐, 화이트 란제리로 남심 저격해
슈퍼모델 테일러 힐, 화이트 란제리로 남심 저격해
세계적인 슈퍼모델 테일러 힐(27)이 환상의 자태로 남심을 저격했다.최근 힐은 자신의 SNS 화이트 란제리를 입고 매력을 과시했다.178cm의 큰 키와 피트니스로 다져진 탄탄한 라...
49세 안선영, 애플힙 근육 대박 “우람하다”
49세 안선영, 애플힙 근육 대박 “우람하다”
방송인 안선영이 건강한 근육질 몸매를 공개했다.안선영은 17일 인스타그램에 “아침에 눈뜨자마자 세수도 안 하고 PT 왔다. 오늘은 하체 데이”라며 하체 운동 영상을 올렸다. 영상 ...
산다라박, 축제도 즐겁게…40대 안 믿기는 몸매
산다라박, 축제도 즐겁게…40대 안 믿기는 몸매
가수 산다라박이 축제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산다라박은 16일 오후 자신의 SNS에 “가천대학교 축제”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여러 장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산다라박은 무대 위에서...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