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 축구 > 국내
최강희 감독 사연 많은 2019년, 결말은 해피엔딩
출처:MK 스포츠|2019-12-19
인쇄

최강희(60) 상하이 선화 감독이 19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중국슈퍼리그 진출 이후 처음으로 국내 취재진을 만난다.

2019년은 다사다난했다. 최강희 감독은 뜻하지 않은 위기를 여러 번 겪었으나 결국 이겨냈다.

최강희 감독은 2005~2011년, 2013~2018년 전북 현대 사령탑으로 11시즌을 일하며 K리그1 6차례와 2번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2회, FA컵 1회 우승을 지휘했다. 2018시즌 종료 후 중국으로 무대를 옮겼다.

그러나 최강희 감독은 2019년을 시작하자마자 악재를 겪었다. 1월 톈진 취안젠에 부임했으나 시즌이 시작도 되기 전에 팀 경영진이 불법 다단계 판매 혐의로 구속됐다. 모기업이 바뀐 톈진은 최 감독 계약을 포기했다.

최강희 감독은 1달 후 다롄 이팡 감독의 지휘봉을 잡았다. 하지만 6월까지 다롄은 중국슈퍼리그에서 4승 5무 6패(승점 17)로 10위에 머물렀다. 결국, 다롄은 7월2일 라파엘 베니테즈(59) 감독을 선임하며 최 감독을 경질했다.

 

 

뜻하지 않게 톈진과 다롄을 떠난 최강희 감독은 중국 무대에서 3번째 기회를 잡았다. 경질된 지 사흘 만인 7월5일 상하이 선화의 사령탑에 올랐다.

당시 상하이 선화는 중국슈퍼리그 14위로 머물면서 키케 산체스 플로레스(54) 감독이 물러난 상황이었다. 최강희 감독은 부임 후 반등에 성공했다. 비록 7월12일 허베이 화샤 원정경기로 치른 데뷔전은 패했으나 이후 9경기에서 5승 3무 1패라는 호성적을 냈다.

최강희 감독 부임과 함께 영입된 전북 시절 제자 김신욱(31)은 상하이 선화 데뷔 후 5경기서 8골 2도움으로 ‘중국슈퍼리그 깡패’로 군림했다. 상하이는 최 감독과 김신욱의 활약으로 1부리그 잔류에 성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강희 감독은 상하이 선화를 2년 만에 FA컵 우승으로 이끌며 2020시즌 AFC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따냈다. 4강에서는 친정팀 다롄을 3-2로 꺾었다. 결승 1차전 원정경기는 산둥 루넝에 0-1로 패했지만 2차전 홈경기 후반 3골을 몰아쳐 합계 3-1로 정상에 올랐다.

중국 ‘시나스포츠’는 12월8일 “우샤오후이 상하이 선화 회장이 최강희 감독에게 2020시즌 지휘봉도 맡길 것”이라고 보도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2019년은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 야구
  • 농구
  • 기타
'사라진 日 루키' 언제 돌아오나, "사사키 재활 순조로워, 통증도 없고 멘털도 단단"
한때 보스턴의 심장이 레이커스로…돈치치가 강력히 원했다! 스마트, LAL과 2년 계약
"구속도 오르고 있고, 통증도 없다."일본인 메이저리거 사사키 로키가 복귀를 눈앞에 두고 있다.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의 데이브 로버츠 감독은 20일(한국시간) 기자회견에서 "...
'야구 불모지' 北에 무슨 일로…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회장 방북
‘선전 대참사’ 그 후, 205cm ‘만리장성’은 아이처럼 울었다…한쉬 “우리 모두 마음이 아파요”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리카르도 프라카리 회장이 19일 북한을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중앙통신은 "리카르도 프라카리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세계야구 및 쏘...
‘불꽃야구’ 인하대전, 문교원은 이중 스파이였다
'빛과 소금' 생애 첫 태극마크 정성우... 그가 팀에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은 모먼트는?
‘불꽃야구’가 사상 최초 TV 생중계로 진행됐던 2025시즌 두 번째 직관 현장을 공개한다.내일(21일) 저녁 8시 공개되는 스튜디오C1 야구 예능 프로그램 ‘불꽃야구’ 12화에서...
“여름엔 비키니” 박규영, ‘모래 찜질’로 휴가 만끽
“여름엔 비키니” 박규영, ‘모래 찜질’로 휴가 만끽
박규영이 여름을 제대로 즐기고 있다.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바닷가에서 휴가를 즐기는 듯한 모습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사진 속 박규영은 한적한 바닷가에서 비키니 수영복을 입...
제시, 사랑 받던 과거 그립나? 볼륨까지 아련해 보여
제시, 사랑 받던 과거 그립나? 볼륨까지 아련해 보여
가수 제시가 과거를 그리워했다.제시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옛사랑이 그리워”라는 글을 게재했다.공유한 사진 속 제시는 흰색의 튜브톱 옷과 옅은 화장으로 걸크러시 이미지와는 ...
서동주, 볼륨감 넘치는 신혼여행 패션 뽐내면서도 “여행도 좋지만 집이 천국”
서동주, 볼륨감 넘치는 신혼여행 패션 뽐내면서도 “여행도 좋지만 집이 천국”
미국변호사 겸 방송인 서동주가 신혼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소감을 전했다.서동주는 14일 자신의 SNS 계정에 “저는 이제 한국”이라는 멘트와 함께 신혼여행에서 남긴 여러 사진들을 공...

www.7MKR2.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