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대한테니스협회, 폭염 속 선수 보호 위한 '경기운영 안전 매뉴얼' 시행
출처:스포츠조선|2025-07-07
인쇄

 

대한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모든 국내 테니스 대회에 적용할 ‘경기운영 안전 매뉴얼‘을 도입해 시행에 들어갔다고 7일 발표했다.

협회 산하 관련 위원회와 연맹체 등과 사전 협의해 만든 안전 매뉴얼은 지난 주말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주니어부터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협회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적용된다. 협회는 산하 17개 시도 협회, 6개 연맹체(초등, 중고, 대학, 실업, 여자, 시니어)에도 관련 공문과 매뉴얼을 배포했다.

새 매뉴얼은 폭염과 낙뢰 등 여름철에 발생하는 이상 기후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관련 규정은 국제테니스연맹 (ITF) 규정에 따른 것으로,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선수 보호 장치를 이번에 마련하게 됐다. 그동안 국내 대회에는 구체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대응하는 규정이 없었고, 각 대회를 담당하는 레퍼리가 일부 국제 규정과 로컬 룰을 준용해 왔다. 그러다 보니 일부 참가자나 주최측 입장에 따라 선수 보호와 안전이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 안전 매뉴얼에 따르면 레퍼리는 기온과 습도, 복사열 등을 종합한 온열지수(WBGT) 기준을 바탕으로, 경기 중 휴식 시간을 주거나 아예 중단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온열지수 30.1 또는 기온이 섭씨 34도 이상이면 3세트 경기 기준으로 2세트와 3세트 사이에 선수 한 명이상이 요청할 때 10분간 휴식이 허용된다. 이때 코칭은 허용되지 않는다.

온열지수가 32.2 또는 섭씨 40도를 넘길 경우, 해당 기준이 해제될 때까지 경기 시작이나 재개를 레퍼리가 중단시킨다. 경기가 진행 중이라면 해당 게임의 종료 시점에 경기를 중단해야 한다. 레퍼리는 토너먼트 디렉터(TD)와 협의해 폭염 등 기상 예보에 따라 다음날 경기 시간도 조정해야 한다. 온열지수는 레퍼리가 하루 최소 3회(경기전 30분, 경기 중간, 마지막 경기 시작 전) 측정하도록 매뉴얼에 규정됐다.

낙뢰의 경우도 천둥 번개가 임박했다고 판단(번개 목격 후 30초 내 천둥소리가 들릴 경우)되면 레퍼리는 경기를 중단시킨다. 대회 운영진은 경기장에 있는 모든 사람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는 안내를 실시해야 한다.

주원홍 회장은 "기후 위기 문제는 환경 문제를 넘어 스포츠에서도 지속 가능성과 안전 이슈를 제기하고 있다. 국제 규정에 맞춰 협회 매뉴얼을 손질해 어린 선수부터 테니스 경기에 참여하는 심판과 관중모두를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협회는 선수 보호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국내 테니스 대회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보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 축구
  • 야구
  • 농구
美 진출 첫해, 정호연에게 찾아온 시련...ACL 파열로 시즌 아웃
美 진출 첫해, 정호연에게 찾아온 시련...ACL 파열로 시즌 아웃
2025시즌 미국프로축구(MLS) 미네소타 유나이티드에 진출한 미드필더 정호연(24), 첫 시즌이 허무하게 끝났다.미네소타 구단은 20일(이하 한국시간) 홍보팀을 통해 정호연의 시...
승리 없는 대구FC, 홍정운 '최소 2달 OUT'…고민 깊어지는 김병수 감독
승리 없는 대구FC, 홍정운 '최소 2달 OUT'…고민 깊어지는 김병수 감독
리그 11경기째 승리 없이 최하위에 머무는 대구FC가 여름 이적시장 영입한 홍정운이 큰 부상으로 전력에서 빠져 근심이 더 깊어졌습니다.18일 저녁 대구iM뱅크파크에서 펼쳐진 하나은...
서울 안데르손 vs 울산 말컹…특급 공격수 대결 성사될까
서울 안데르손 vs 울산 말컹…특급 공격수 대결 성사될까
올 시즌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FC서울과 울산 HD가 맞붙는다. 두 팀은 최근에 추가한 새로운 무기를 통해 무조건 승리를 노리고 있다.서울과 울산은...
“여름엔 비키니” 박규영, ‘모래 찜질’로 휴가 만끽
“여름엔 비키니” 박규영, ‘모래 찜질’로 휴가 만끽
박규영이 여름을 제대로 즐기고 있다.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바닷가에서 휴가를 즐기는 듯한 모습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사진 속 박규영은 한적한 바닷가에서 비키니 수영복을 입...
제시, 사랑 받던 과거 그립나? 볼륨까지 아련해 보여
제시, 사랑 받던 과거 그립나? 볼륨까지 아련해 보여
가수 제시가 과거를 그리워했다.제시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옛사랑이 그리워”라는 글을 게재했다.공유한 사진 속 제시는 흰색의 튜브톱 옷과 옅은 화장으로 걸크러시 이미지와는 ...
서동주, 볼륨감 넘치는 신혼여행 패션 뽐내면서도 “여행도 좋지만 집이 천국”
서동주, 볼륨감 넘치는 신혼여행 패션 뽐내면서도 “여행도 좋지만 집이 천국”
미국변호사 겸 방송인 서동주가 신혼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소감을 전했다.서동주는 14일 자신의 SNS 계정에 “저는 이제 한국”이라는 멘트와 함께 신혼여행에서 남긴 여러 사진들을 공...

www.7MKR2.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