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 축구 > 국내
‘실망과 기대 사이’ 안방서 희비 엇갈린 홍명보-신상우
출처:데일리안|2025-07-17
인쇄


6년 만에 안방서 개최된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에서 남자 대표팀과 여자 대표팀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신상우 여자 축구대표팀 감독이 이끄는 여자 대표팀은 1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만과의 최종전서 2-0 승리했다.

경기 전까지 3위에 머물던 여자대표팀은 앞서 열린 일본과 중국의 경기사 0-0으로 비기는 바람에 우승 가능성이 열렸고, 우승에 필요한 2골을 성공시키면서 2005년 이후 20년 만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반면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남자 대표팀은 웃지 못했다. 전날 열린 일본과의 최종전서 0-1로 패한 남자대표팀은 6년만의 우승이 좌절됐고, 트로피 또한 안방서 일본에 내주고 말았다. 무엇보다 한일전 3연패는 양 팀이 맞대결을 시작한 이래 처음 겪는 굴욕이다.

상반된 결과를 낸 남녀 대표팀 사령탑을 바라보는 축구팬들의 온도 차도 다를 수밖에 없다.

지난해 10월 여자대표팀의 지휘봉을 잡은 신상우 감독은 WK리그 등 여자 축구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난 지도자다.

그는 취임 당시 “백지 상태에서 새로운 색깔을 입히겠다”며 3가지 공약을 내걸었다. 신 감독은 △선수와 스태프 간 소통으로 신뢰 구축 △동기 부여,△여자 선수들에 맞는 전략과 전술 등을 뿌리내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신 감독 부임 후 여자대표팀은 대회 전까지 7경기를 치르며 3승 1무 3패로 고전했고, 무엇보다 한 수 위 중국, 일본과 맞대결을 펼쳐야 했기에 우승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신상우 감독은 천명한대로 이번 동아시안컵에서 자신의 축구 철학을 확실하게 선보였다. 특히 중국, 일본전에서는 모두 선제골을 내줬으나 동기부여를 통해 선수들의 추격 의지에 불을 붙였고, 상황에 맞는 전술을 주문하는 유연함도 돋보였다.

강한 뒷심과 신구 조화가 어우러진 여자대표팀은 중국, 일본전 무승부로 이미 성공적인 대회를 치렀다는 평가를 받았고, 행운의 우승까지 거머쥐며 자신감까지 얻는데 성공했다.


반면, 홍명보 남자 대표팀은 가뜩이나 좋지 않은 여론에 기름을 끼얹은 모양새다.

취임 당시부터 축구팬들의 강한 반대와 비판에 시달렸던 홍 감독은 경기를 치를 때마다 팬들의 야유에 시달려야 했고 이는 선수들의 경기력에도 많은 악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대표팀은 지난 월드컵 최종 예선 당시 홈보다 원정경기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정도였다.

특유의 카리스마로 선수단을 하나로 뭉쳐 아시아 예선을 통과했으나 더 넓은 세계 무대에서도 효과가 발휘될지 의문이다. 홍 감독 부임 후 대표팀은 U자형 전술에만 의존하고 있는데다 공격이 통하지 않을 때를 대비한 플랜B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남자대표팀은 오는 9월 미국으로 건너가 월드컵 개최국인 미국, 멕시코와 잇따라 만난다. 두 팀 모두 한국보다 강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강팀을 잡을 무기가 과연 있을지, 홍 감독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싸늘하기만 하다.

  • 야구
  • 농구
  • 기타
오타니, 41호 홈런포로 NL 공동 1위…도루 실패는 ‘옥에 티’
한국 남자농구, 레바논 제압…괌과 아시아컵 8강 경쟁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간판 오타니 쇼헤이(31)가 시즌 41호 홈런포를 가동했다.오타니는 11일(한국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
꾸준함으로 이룬 1500경기 출장·통산 2000루타 달성, 최주환 “2000경기, 그 이상까지 이어가고 싶어”
“박소희에게 농구란?” 하나은행의 미래이자 현재인 박소희의 답은?
“백업 생활을 오래 한 제게는 쉽지 않은 기록입니다.”키움 최주환(37)은 선수 생활에서 백업으로 보낸 시간이 적지 않았다. 그렇지만 1988년생으로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여전...
MLB 150년 만에 첫 여성 심판 나왔다
‘대한민국 초비상’ 여준석, 무릎 내측 인대 손상…레바논전 출전 가능한가? “아침에 일어난 뒤 상태 지켜봐야”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150년 역사상 첫 여성 심판이 나왔다.여성 심판 젠 파월(48)은 10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열린 마이애미 ...
우와, 댄스크루 '오죠갱' 멤버들과 밤 수영장 접수…섹시 카리스마까지 우승감
우와, 댄스크루 '오죠갱' 멤버들과 밤 수영장 접수…섹시 카리스마까지 우승감
댄스크루 오사카 오죠갱 멤버 우와가 여름 일상을 공개했다.10일 우와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no one stayed dry"라는 글과 함께 다수의 사진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송해나, 모델 바이브는 달라…해변에서 비키니 셋업 입고 "어푸어푸"
송해나, 모델 바이브는 달라…해변에서 비키니 셋업 입고
송해나가 해변에서 여름을 즐긴 모습을 공개했다.10일 송해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어푸어푸"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송해나는 깔끔하게 땋은 헤어와 진주 목...
"걸그룹 원톱이네"…모모, 감출 수 없는 볼륨감 '치명적'
트와이스 멤버 모모가 볼륨감 넘치는 몸매로 시선을 사로잡았다.지난 7일 모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모모는 무대의상을 입고 완벽한 몸매를...

www.7MKR2.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