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대회마다 다른 쇼트트랙 헬멧
출처:조선일보|2025-05-08
인쇄


지난달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전. 빙판을 지치는 선수들 헬멧은 밋밋했다. 단색에 아무런 문양이 없었다. 올림픽·아시안게임 등 국제 대회에선 한국 대표팀 호랑이 모양을 그려넣은 화려한 헬멧을 쓰고 있었는데 국내 대회에선 특징이 없었다.

쇼트트랙 헬멧은 다른 스포츠 헬멧과 다르다. 설명이 있고 개성을 담는다. 일단 대표 선발전 같은 국내 대회에선 헬멧 색깔을 통해 선수를 구별한다. 출전 선수들은 소속 팀이나 학교 경기복을 입고 나온다. 경기복 색깔이 비슷한 경우가 많아 헬멧으로 구별한다. 헬멧에 서로 다른 색 커버를 씌우고 달리도록 한다.

국제 대회에선 원래 선수들이 단색 헬멧을 쓰고 번호로 구별했다. 번호는 무작위로 배분했다. 노란색 또는 하늘색 헬멧 위에 선수 번호를 붙였다. 하지만 종목 관심으로 띄우기 위해 2016년부터 ‘헬멧 자유화’를 도입했다. ISU(국제빙상경기연맹)가 쇼트트랙을 보는 시각적 재미를 높이자는 취지로 다양한 디자인 헬멧을 허용했다. 대신 같은 국가 선수들은 같은 디자인 헬멧을 쓰게 했고, 디자인에 정치적 메시지를 담지 못하게 했다.

미국 선수들은 독수리, 영국은 국기인 ‘유니언잭’, 중국은 금색과 빨간색 무늬를 새긴 헬멧을 쓰고 나오기 시작했다. 또 직전 시즌 세계선수권 성적에 따라 각 선수 고유 번호를 헬멧에 부착해 선수 구별을 할 수 있게 더했다. 번호만 보면 선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다. 세계선수권 우승자는 1번, 준우승자는 2번 이런 식이다.

지난해부터 직전 시즌 남녀 세계 1위 선수는 네덜란드 쇼트트랙 출신 헬멧 디자이너가 만든 특별 헬멧을 쓸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월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때 화제가 됐던 한국 여자 대표팀 김길리(21) ‘황금 헬멧’이 해당한다. 남자 대표팀 박지원(29)도 세계 1위 자격으로 이 헬멧을 받았으나, 그는 자만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다른 선수들과 같은 대표팀 헬멧을 쓰고 아시안게임에 나섰다.

다른 종목도 비슷한 관행이 있다. 썰매 종목 스켈레톤에서 윤성빈이 ‘아이언맨’과 흡사한 헬멧을 착용하고 나오는 것도 이런 영향이다.

  • 축구
  • 야구
  • 농구
프로축구 대전과 격돌하는 울산 HD, 홈에서 말컹 첫선
프로축구 대전과 격돌하는 울산 HD, 홈에서 말컹 첫선
프로축구 K리그1 울산 HD가 말컹을 앞세워 대전하나시티즌을 상대로 승점 3점 사냥에 나선다.울산은 23일 오후 7시30분 문수축구경기장에서 2위 대전과 하나은행 K리그1 2025...
大반전! "이강인, PSG 떠날 조짐 없다"... 벤치 멤버 LEE, 다음 시즌에도 파리지앵?
大반전!
시간이 흐를수록 파리 생제르맹(PSG) 이강인(24)의 잔류에 무게가 실리는 듯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프랑스 매체 ‘RMC 스포츠’는 22일(한국시간) “곤살루 하모스와 이강인 ...
'강등 위기' 수원FC…기성용 합류 포항 상대로 '연승' 도전
'강등 위기' 수원FC…기성용 합류 포항 상대로 '연승' 도전
힘겹게 잔류에 도전하는 수원FC가 2개월 만에 승리를 따내며 우선 분위기를 바꾸는 데 성공했다. 어렵게 잡은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승이 필요한데, 상대가 하필 기성용이 합류...
한그루, 비키니 입으니 더 잘 보이는 탄탄한 몸매
한그루, 비키니 입으니 더 잘 보이는 탄탄한 몸매
배우 한그루가 비키니 몸매를 자랑했다.22일 한그루는 자신의 채널에 비키니를 입고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한그루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한그루는 화려한...
성해은, 흰 피부에 어울리는 노란색 끈 비키니 '발리 핫걸'
성해은, 흰 피부에 어울리는 노란색 끈 비키니 '발리 핫걸'
인플루언서 성해은이 발리에서 눈부신 비키니 비주얼을 뽐냈다.성해은은 21일 인스타그램에 “바다 마시기”란 글과 함께 발리 여행 사진을 공개했다.그는 노란색 꽃무늬의 끈 비키니를 입...
비키니 입은 댄서 허니제이
비키니 입은 댄서 허니제이
댄서 허니제이가 핫한 근황을 공개했다.지난 19일 허니제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하트' 이모티콘과 함께 '월드 오브 스우파'(이하 '스월파')에서 팀 '범접'의 리더로 활약했던 ...

www.7MKR2.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